쉬어가는페이지
 
똑똑한 주방기구 관리법
주방리모델링 가이드
 
 
Home > 쉬어가는페이지 > 똑똑한주방기구관리법
 
 

1.싱크대
곰팡이는 베이킹 소다로 없앤다
싱크대에 때가 찌들어 있을 경우에는 먼저 주걱으로 때를 긁어낸 후 세제를 뿌리고 비닐 랩을 씌운다. 30분쯤 후 랩을 떼어내고 젖은 걸레로 닦아낸다. 서랍 안은 주방 세제 희석한 액을 분무기로 뿌린 후 부드러운 수세미나 천으로 여러 번 닦아낸 다음 마른걸레로 물기를 닦아 햇볕에 말린다. 싱크대 안쪽에서 나는 냄새를 없애려면 마른 커피 찌꺼기나 숯, 녹차 찌꺼기 등을 가제 또는 신문에 싸 넣어둔다. 바닥에 신문지를 깔아두면 습기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
또 주방은 물을 많이 쓰기 때문에 곰팡이가 생기기 쉽다. 곰팡이가 핀 서랍장은 베이킹 소다를 푼 물을 헝겊에 적셔 닦는다. 그런 뒤 세제에 식초 몇 방울을 떨어뜨려 다시 한 번 닦으면 곰팡이가 깨끗이 없어진다.

2.그릇류
뜨거운 물로 헹궈 마른행주로
사기그릇은 세제를 푼 물에 깨끗이 씻은 뒤 뜨거운 물에 담가두었다가 꺼내 마른행주로 물기를 말끔히 닦는다. 스테인리스 소재의 숟가락이나 젓가락은 팔팔 끓는 물에 넣고 삶아 살균 소독한다. 또 유리컵은 깨끗이 씻은 뒤 레몬 조각으로 문지르면 얼룩이 없어지고 물비린내도 나지 않는다. 플라스틱류의 용기는 세제로 깨끗이 닦은 뒤 햇볕을 쬐면 음식물 냄새가 말끔히 사라지고 소독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또 기름기 묻은 그릇이나 프라이팬은 신문지로 닦아 기름을 흡수시킨 뒤 씻으면 세제와 물을 절약하면서도 말끔히 씻을 수 있다. 기름진 팬이나 그릇은 밀가루를 풀어 먼저 닦거나 쌀뜨물로 설거지하면 세제가 필요 없다.

3.도마
표백제에 담가 완벽 살균
도마의 얼룩은 굵은소금으로 문질러 닦으면 깨끗하게 없어진다. 레몬으로 문질러 씻은 뒤 햇볕에 1시간 정도 건조하면 살균 효과가 있다. 또한 도마는 과일과 채소용, 생선용, 육류용 등 용도별로 나누어 준비해두고 필요할 때마다 적절히 꺼내 사용하면 위생적이다. 육류용 도마는 사용 후 중성세제로 닦고 표백제를 뿌려 씻어내면 살균과 냄새 제거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또 표백제를 희석한 물에 도마를 담가두는 것도 살균 효과가 탁월하다. 물에 잠기지 않는 부분은 행주로 감싸고 행주 끝은 물에 잠기도록 하면 물이 스며들어 행주까지 동시에 표백된다.

4.칼
식초, 레몬으로 닦으면 표백 효과까지
육류나 생선 비린내가 밴 칼은 식초를 희석한 물로 씻은 다음 녹 방지를 위해 무 조각으로 닦아내고 마른 면보로 닦은 후 그늘진 곳에서 바싹 말린다. 또 과일이나 야채 전용 칼과 육류용, 생선용 등 용도별로 칼을 여러 개 준비하여 사용하는 게 위생적이며 매일 사용한 후 햇볕에 바짝 말려야 세균이 번식하지 않는다. 또한 레몬으로 문질러 닦은 뒤 햇볕에 말리면 표백은 물론 살균 효과까지 있다.

5.행주
매일 저녁 삶는 게 가장 위생적
행주는 세균이 번식할 위험이 가장 높다. 우선 행주는 식탁을 닦는 용도와 싱크대를 닦는 용도, 식기류를 닦는 용도로 나누어 사용하는 게 위생적이다. 그리고 사용 후 매일 저녁 삶아야 한다. 행주를 삶을 때 달걀껍질과 레몬을 한 조각씩 넣으면 살균·표백 효과가 있으며 상큼한 향이 나서 더욱 좋다. 삶은 뒤에는 세제 찌꺼기가 남아 있지 않도록 깨끗이 헹군 뒤 잘 펴서 바싹 말린다.

6.가스레인지
조리 후 바로바로 닦는 게 상책
기름때 묻은 가스레인지는 그때그때 닦아주는 게 가장 좋다. 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김빠진 소주를 면 가제에 묻혀 닦으면 묵은 때가 쏙 빠지고 윤기가 많이 나면서 새것처럼 깨끗해진다. 행주 삶은 물로 가스레인지의 찌든 때를 닦으면 힘 들이지 않고도 깨끗하게 닦을 수 있다. 특히 레인지후드의 찌든 때를 닦는 데도 효과적이다.

7.개수대
설거지 후 뜨거운 물을 부어 살균
개수대의 음식물을 걸러내는 거름망은 매일 설거지 후에 깨끗이 닦는다. 특히 장마철에는 수시로 햇볕에 말려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신경쓴다. 설거지를 마친 후 개수대에 뜨거운 물을 붓는 것만으로도 살균 효과와 냄새 제거 효과가 있다. 또한 찌든 때가 붙어 있는 개수대는 달걀껍질을 수세미와 함께 비벼 가면서 닦으면 찌든 때가 쏙 빠진다. 배수구 냄새를 없애려면 설거지를 할 때마다 칫솔로 깨끗이 닦아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 있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때 식초 2큰술에 물 약간만 섞어 배수구에 부으면 배수구의 악취가 사라진다.

8.수세미
여러 개를 번갈아가며 소독 후 사용
오염된 수세미로 그릇을 닦으면 몇 시간 후엔 그릇 전체에 세균이 번식하게 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여러 개의 수세미를 준비해 번갈아가며 소독해서 쓰는 것이다. 여의치 않을 때는 하루 한 번씩 뜨거운 물을 부어 살균한 다음 건조대에 말린다. 또는 행주를 삶을 때 함께 삶는 것도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가장 중요한 건 수세미를 사용한 뒤 세제가 남아 있지 않도록 말끔히 헹군 다음 물기를 꼭 짜서 말리는 것이다.

9.음식물 냄새
녹찻잎을 볶으면 냄새 싹
음식 냄새나 기름 냄새가 부엌에 심하게 배어 있을 때는 창문을 열어놓아도 소용이 없다. 이때 녹차 우리고 난 찌꺼기를 물기를 꼭 짠 뒤 냄비에 살짝 볶아 집 안에 골고루 녹차 향기가 퍼지도록 하면 불쾌한 냄새가 싹 가신다. 문을 열거나 환풍기를 틀어놓은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다.

10.음식물 쓰레기
전용 쓰레기통은 매일 세척
음식물 쓰레기처럼 물기가 있는 주방 쓰레기를 오랫동안 방치해두면 냄새가 나고 하루살이 같은 벌레가 생기기 쉽다. 이럴 때는 쓰레기통 밑바닥에 신문지를 몇 겹 깔고 그 위에 표백제를 섞은 세척액을 뿌린 뒤 쓰레기를 버리면 쓰레기에서 나오는 수분을 흡수해 냄새를 막을 뿐 아니라 살균·소독 효과도 있다. 또 주방 쓰레기통을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도록 세척액으로 깨끗하게 매일 닦는 것도 잊지 않는다. 음식물 쓰레기는 전용 쓰레기통을 사용하여 물기를 완전히 빼는 게 중요하다. 전용 쓰레기통이 없을 때는 쓰레기통에 양파망을 깔고 그 위에 음식물 쓰레기를 버려 물기를 쏙 뺀 뒤 버린다.

 
부산광역시 진구 중앙대로 964(양정2동 270-11번지)   TEL : 051)756-3675   FAX : 051)751-3675

Copyright by Korea. All Rights Reserved.